서구의 'modern'
박지향에 따르면 어원상 modern은 ancient에 대립되는 의미로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이르러 '오래된' 것에 대립되는 '새로운'이라는 개념으로 대두하였고 근대성에 대한 인식은 18세기 말에 이르러 절정에 이르렀다고 한다. 계몽주의 시대에 시간에 대한 질적 새로움이라는 개념이 강
근대화 연구에서는 암시적으로나 규범적으로 민주적이며 자본주의적 산업사회를 건설하는 과정을 주요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 근대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는 후발국가에서 보다는 오히려 이미 근대화를 안정시킨 선진국에서 활발했다. 1960년대에 서구에서는 그러한 주제와 관련하여 엄청난 결과물을
근대의 경계속에 멈추어 있는 사람들의 인식 지평을 넓혀주었다. 90년대부터 ‘철학의 탈주’,‘맑스주의와 근대성‘,’근대적 시.공간의 탄생‘ 등의 책을 집필하면서 근대성비판과 탈 근대적(ex-modern) 사유의 가능성을 탐험해오고 있다. 그의 탈 근대성은 새로운 사회적 관계의 생산의 문제로 변주되
근대 초기의 가내공업과는 다른 것이었다. 고용주의 입장에서 보면 낮은 임금과 원료만 제공하면 된다는 이점이 있었고, 여성들의 입장에서도 유연한 노동 시간 관리로 가사와 병행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양자의 이해가 쉽게 일치했다.
3) 자본주의가 여성에게 끼친 영향에 대한 평가
아이비 핀치벡
이루어진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화 민주주의 전략은 여전히 과잉 유토피아주의 약점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자본의 세계화 또한 그러하다. 기든스는 근대성분석에 있어 근대성을 다차원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자본주의를 근대성의 제도적 차원의 하나일 뿐이지 근대성과 자본주의가